백종원의 골목식당 원주 미로예술시장 스테이크집 줄칼 사용법 강의

리뷰와 정보/TV2019. 7. 11. 18:02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백종원의 골목식당 원주 미로예술시장 편에서 공개된 줄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테이크집에서 사장님과 이야기 중인 백종원.

갑자기 줄칼의 용도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봅니다.


사실 저도 늘? 궁금했던 것 중 하나인데요 ㅎㅎ


칼 가는 것인줄 알았는데 아닌가봐요...

사장님 당황..


백종원은 사장님에게 줄칼을 하던대로 사용해보라고 합니다.


줄칼에 칼날을 치고 있습니다. 탱 탱 탱~


다들 아시겠지만 칼날을 간다는 것은 칼날 부분을 갈아서 날카롭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런데 스테이크집 사장님이 하던대로 줄칼에 칼 끝을 탁탁탁 쳐버리면.. 얇고 날카로운 칼 끝이 손상됩니다.


자~ 그러면 줄칼의 진짜 용도에 대해 알아봅시다.


칼로 고기를 썰다보면 칼날에 지방이 묻습니다.


채소도 썰다보면 채즙?이 칼에 낀다고 하네요.


아마.. 얇은.. 막 같은 것이 칼날 쪽에 덮혀서 칼을 둔하게 만드는 것 같네요.


그렇습니다. 줄칼의 용도는 칼날에 덮힌 막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랬던 것입니다.. ㅋㅋ 저도 처음 알았네요.


그래서 줄칼에 칼날을 탱 탱 탱 치면 안되고

칼의 단면을 살살살 긁으면? 되는 겁니다.


세게 치면 얇은 칼날이 한 쪽으로 휘어지겠죠 ㅜㅜ


실력이 늘어나면 나중에는 좀 더 멋지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돈까스로 유명한 돈카2014 사장님은 줄칼을 아주 잘 사용하고 계시네요~!!


(백종원의 골목식당 돈까스집 메뉴 줄이기)


줄칼질 해도 막이 제거가 안되면 칼날이 무뎌진 거라고 그 때는 숫돌로 갈아주면 된다고 합니다.


속성으로 알아본 줄칼 쓰는 법이었습니다.




관련 글

POOQ(푹)에서 영상보기(실시간 시청도 가능)

 


참고

2019년 6월 26일 방송된 SBS 골목식당 72회(72화)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