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토렌트 WebHelper 삭제하는 법(CPU 점유율)

리뷰와 정보/컴퓨터2019. 11. 12. 11:15

WebHelper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들어보신 적이 있나요? 이름만 들어선 아주 컴퓨터에 도움이 되고 유용한 프로그램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실제 이 프로그램을 하는 일을 보면 바이러스에 가깝습니다.

 

 

컴퓨터를 켜고 나서 딱히 무거운 작업을 하지 않고 있는데 갑자기 노트북의 팬이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어떤 일을 많이 하고 있으니 CPU에서 온도가 올라가서 갑자기 팬이 돌기 시작한 것이죠. 저는 딱히 무거운 작업을 실행한 적이 없기에 이 상황이 수상합니다. 작업관리자를 바로 실행시켜 확인해봅니다.(콘트롤 + 알트 + 델 키를 누르면 나오는 화면에서 작업 관리자 실행)

 

역시나 이번에도 WebHelper 녀석이 혼자서 실행되며 대부분의 CPU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보통은 단독 프로세스로 보이던 녀석인데 최근 들어선 Google Chrome 밑에 숨어서 실행되고 있네요. 바이러스의 진화.. ㅡㅡ;;

 

WebHelper는 사용자 컴퓨터의 CPU를 마음대로 사용, 비밀번호, 개인 정보 등을 수집해서 서버로 보낸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마 보안 프로그램 때문에 WebHelper가 모든 자료를 수집하진 못하겠지만.. 생각보다 충격적인 일을 합니다. 전세계 사람들이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uTorrent에 포함된 바이러스에요. uTorrent 말고 다른 프로그램을 쓰고 싶은데 아직 대안을 모르겠네요. 그래서 일단은 WebHelper를 삭제하는 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좀 자세히 적는다고 내용이 길어질 순 있으나 어렵지 않으니 차근차근 따라해주세요.

 

WebHelper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뜹니다. 파일 위치 열기를 먼저 클릭해주세요.

그리고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작업 끝내기도 클릭해 나쁜 짓을 하고 있는 WebHelper를 강제 종료 시킵니다.(uTorrent도 작업 끝내기로 종료시켜주세요)

 

파일 위치 열기를 하면 WebHelper의 본체? 위치를 알 수 있습니다. WebHelper라는 이름으로 위장했지만 사실 uTorrent에 포함된 utorrentie라는 프로그램이 WebHelper입니다.

 

C:\Users\사용자_이름\AppData\Roaming\uTorrent\updates\3.5.5_45395

 

약간은 경로가 다를 수 있는데 위의 경로와 유사할 것입니다.

 

여기 경로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빈 텍스트 문서를 하나 만들어주세요.

내용은 입력할 필요 없이 바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클릭해주세요.

처음에는 utorrentie가 보이지 않습니다. 아래쪽의 파일 형식모든 파일로 변경해주세요. 그러면 torrentie가 보이는데 이를 클릭한 다음에 저장 버튼을 눌러주세요.

utorrentie.exe 파일을 바꾸겠냐는 창이 뜹니다. 를 클릭해주세요 ㅎㅎ

 

그러면 나쁜 일을 하던 utorrentie 프로그램의 내용이.. 공백이 되어버립니다. 크기도 0KB도 변경이 됩니다.

(새 텍스트 문서는 이제 필요없으니 지워주세요)

 

utorrentie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속성 메뉴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읽기 전용을 체크 해주세요.

이렇게 하면 다른 프로그램(=uTorrent)에 의해 utorrentie의 내용이 변경되지 못합니다.

 

토렌트를 실행시켜서 설정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자동으로 업데이트 설치 부분이 기본적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해제 해주시고.. 확인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이렇게 토렌트의 자동 업데이트까지 해제해야 WebHelper가 다시 실행되지 않습니다.

토렌트가 의도적으로 계속 업데이트를 시도하기 때문에 업데이트가 되면 utorrentie의 경로가 바뀝니다.

 

C:\Users\사용자_이름\AppData\Roaming\uTorrent\updates\3.5.5_45395

경로에서 utorrentie가 실행되지 못하도록 작업을 했더라도.. 토렌트 업데이트를 통해

 

C:\Users\사용자_이름\AppData\Roaming\uTorrent\updates\3.6.5_45395

위와 같이 경로가 바껴 버리면.. 다시 utorrentie가 설치될 수 있거든요.

 

WebHelper는 윈도우와 아무런 관련도 없는 바이러스입니다. 지인분들에게도 이 사실을 알려 모두 실행이 되지 않게 막아주세요.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