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써멀 구리스 바르는 법/후기(다이소, 이마트에 파나요?)

리뷰와 정보/컴퓨터2019. 9. 23. 13:03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에 노트북 SSD를 교체(업그레이드)하면서.. 노트북 청소를 좀 했습니다. 생각보다 먼지가 많지는 않더라구요. 먼지를 청소한 후에 그래픽카드와 CPU의 써멀 구리스도 재도포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생긴 문제점과 해결책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제가 쓰는 한성컴퓨터의 노트북인 X57K의 메인보드와 부품 모습입니다. 주요 부품의 명칭을 적어놨씁니다.

그래픽카드 방열판과 쿨러의 모습이에요.

CPU의 방열판과 쿨러의 모습입니다.

CPU 방열판을 들어내니 회색의 기존 써멀 구리스가 보였습니다. 집에 예~~전에 사놨던 써멀 구리스가 있었기에 써멀 구리스도 이번에 다시 발라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예전에 구입한 써멀 구리스입니다. 금색?과 흰색 써멀 구리스가 들어있습니다. 생각해보니 구입한지 6년 정도 된 것 같습니다. ㅜㅜ 이렇게 오래된 걸 써도 될까요?

뒷면도 사진을 찍었습니다. 제가 과거에 구입한 써멀 구리스가.. HY610이네요. 좋은 제품을 샀다고 기억했었는데 아닌가봐요. 써멀 구리스의 열 전도성(Thermal Conductivity)를 보면 >1.8 W/m-k라고 되어있습니다. 이 수치가 높은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더라구요.

기존에 묻어있던 회색의 (굳은) 써멀 그리스는 물티슈와 면봉 대충 닦아 냈습니다. 면봉이 상당히 편해요 ㅎㅎ 그리고 금색 써멀 그리스를 발랐는데.. 오래되서 그런지 좀.. 물처럼 나오더라구요. 뻑뻑한 기름이 아니라.. 좀 이상하긴 했지만 뭐 문제 없겠지 생각하고 다시 방열판을 덮어줬습니다.

 

써멀 구리스는.. ※ 모양으로 발라주면 제일 좋습니다. 생각보다 적게 발라줘도 방열판이 써멀 구리스를 누르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잘 퍼집니다.

※ 모양이 가장 좋은지는.. 아래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정말 속이 시원해지는 실험 결과를 보여줍니다.

그래픽카드도 동일하게 써멀 그리스를 재도포 했습니다.

물티슈를 이용해 방열판에 묻어있던 회색의 굳은 써멀 그리스도 제거했습니다.

 

다시 노트북을 조립하고 컴퓨터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그런데 쿨러가 너무 자주 돌아가더라구요. 작업 관리자에서 CPU 점유율을 봤을 때 그렇게 바쁜 상황이 아님에도 쿨러가 자주 돌아가자.. 뭔가가 잘못됐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HWMonitor 프로그램을 이용해 cpu 온도를 확인해봤습니다. idle 상태에서도 약 65~70도? 정도 되는 높은 온도를 보이고 있으며 온도의 폭이 컸습니다. Core #0과 Package의 온도가 65도에서 순간적으로 80도가 되기도 하고.. 이렇게 온도가 팍팍 튀더라구요. 

 

 

(데스크탑이냐 노트북이냐 CPU의 종류 등에 따라 좀 달라지긴 하겠지만) CPU의 써멀 구리스가 없으면 CPU의 온도는 빠른 시간 내에 100도에 도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렇게 온도가 높아지면.. CPU에선 온도 보호 작용을 위해 팬을 돌리는 등의 행동을 하겠죠.

제가 노트북을 청소하면서 쿨러도 만졌긴 하지만.. 쿨러는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기에 써멀 구리스에 문제가 있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금색 써멀 구리스를 제거하고.. 상태가 좀 더 괜찮아 보이는 흰 색 써멀 구리스를 발라봤습니다. 흰색 써멀 구리스도 좀 오래되서 그런지 물 같은게 보이네요. 그래도 금색 써멀 구리스 보다는 상태가 좀 나아보입니다.

 

온도를 다시 측정해봤습니다. 무거운 작업을 하면 온도가 금방 100도에 도달하긴 하지만 이전보다는 좀 더 괜찮아졌습니다. 온도가 갑자기 튀는 증상이 사라지고 온도가 좀 더 낮게 유지됐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동일한 노트북을 사용하는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제 CPU의 온도가 높습니다.

 

그래서 쿠팡에서 ARCTIC MX-4 써멀 구리스를 주문했습니다. 택배비를 포함하면 만원이 조금 안되는 금액입니다. 배송오면 테스트 결과 올리겠습니다.

 

 

아차.. 그리고 "다이소에서 써멀 구리스 파나요?", "이마트에서 써멀 구리스 파나요?"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저도 궁금해서 검색해봤었습니다. 그리고 직접 집 근처의 다이소와 이마트를 가봤습니다. 안타깝게도 다이소와 이마트에서는 써멀 구리스를 팔지 않습니다. ㅜㅜ 은근히 써멀 구리스를 구하기가 어렵습니다. 동네 컴퓨터점에서 판다고 하는데 안파는 곳도 있습니다.. 여유가 있다면 인터넷에서 미리 주문하는게 제일 좋은 것 같네요.

 

관련 글

한성컴퓨터 노트북 X57K lv77 SSD 교체 방법 1탄 이론 공부(m2와 m2 Nvme 차이점)

삼성전자 SSD 970 EVO Plus 500GB 구매 후기

한성컴퓨터 노트북 X57K lv77 SSD 교체 방법 2탄! 실전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