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혼자산다 성훈의 잔혹한 은행 방문기! (feat. OTP)

리뷰와 정보/TV2018. 12. 11. 14:37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선 나혼자산다에서 공개된 성훈의 은행 방문기를 알아보겠습니다



성훈을 담당하는 은행직원은 강주형 대리입니다!


성훈은 그동안 폰뱅킹(ARS)를 통해 계좌이체를 했었는데요, 계좌이체에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려서 OTP 카드를 만들기 위해 은행을 방문했습니다. 성훈이 의외로 약간 기계치? 같은게 있나봐요. 은행에 오니 떨더라구요 ㅋㅋ 덩치도 엄청 큰 사람인데 말이죠. OTP는 One Time Password의 약자인데 일회용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헨리도 OTP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OTP가 One Time Password라는 것은 몰랐대요.


배터리 떄문에 평균 3년 정도 사용가능하다는 OTP카드의 가격은 1만원입니다.


성훈은 고민고민하다가 OTP카드를 받았습니다. ㅎ


그리고나선 주택청약에 대해 문의를 합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들어보셨죠? 아파트 당첨되기 위해 필요한 통장이라고 보면 됩니다.


주택 청약에 대해 좀 복잡한 내용이 나옵니다. 청약 통장을 만들고 최소 2년은 지나야 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성훈은 매달 10만원씩 납입하기로 했습니다.


로또? 아파트에 청약 당첨이 된.. 이시언. 선배로써 이야기를 하네요.


이시언은 대학교 졸업하자마자 매달 3만원씩 9년 정도를 청약 통장에 넣었다고 합니다. 액수보다는 기간이 중요하다고 말하네요. 그런데 제가 볼 때 이시언은 청약 점수가 높아서 당첨된 것이 아니라.. 순전히 이 좋아서 당첨된 것입니다. 이 걸 추첨제로 당첨됐다고 말하죠. 지금은.. 서울에서 추점제라는 것이 사라져서 가점제로만 가능한데 만약 지금 이시언이 청약을 했다고 가정하면 당첨 확률이 0%입니다. 가점제를 통해 아파트 분양 당첨이 되려면... 정말 가점이 높아야 합니다. 오랫동안 청약통장에 돈을 넣었어야 하고, 결혼도 해서 자녀도 있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아파트 청약 당첨 기준, 점수 계산, 커트라인




성훈은 대출에 대해서도 문의를 했습니다.


대출은 크게 국가에서 해주는 것과 은행에서 해주는 것으로 나뉜다고 합니다.


주택 가격이 5~6억 이상이면 국가 대출이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대신 국가 대출은 금리가 저렴합니다.


국가 대출은 조건도 까다로운데 예를 들어서 연 소득이 6천만원, 7천만원 이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성훈의 연봉?이 공개됐습니다. 연소득이.. 7천만원이 안된다고 하네요? 지금 살고 있는 서울집도 자기집이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성훈의 연봉이 억단위이고 서울집도 성훈 소유의 집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성훈이 아직.. 크게 유명한 것은 아닌가봐요?


이런 조건들이 맞으면 매매가의 5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5~6억원을 대출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매매가의 50%이니 집 가격이 5억원이라고 하더라도 대출은 2.5억원이 최대라는 이야기죠.


요즘 서울에서 5~6억원 안 넘는 아파트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요? 역세권 신축 아파트는 10억원이 넘습니다.


ㅜㅜ 서울에서 아파트 사기..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은행에 왔다가 잔혹한 서울의 현실을 깨닫는 성훈..


수 많은 아파트 중에 '내' 집은 없습니다.


성훈은 요즘 뜨고 있는 배우이니.. 정말 드라마 빵 터지면 집 살 수 있을 거에요.


이시언은 주택 청약에 대해 긍정적인 조언을 했지만 현재로썬 평범한 직장인이 가점제를 통해 서울 아파트 당첨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ㅜㅜ 당첨된다고 해도 대출 규제가 심해진 지금.. 비싼 아파트 분양금을 내기도 어렵습니다.



관련 글

푹(POOQ)에서 영상보기(실시간 시청도 가능)

참고

2018년 12월 7일 방송된 MBC 나혼자산다 271화(271회)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