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화폐]후오비 프로(Huobi pro) 구글 OTP 해제 요청 과정 기록

프로그래밍/가상화폐2018. 1. 19. 20:48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저는 후오비 프로(https://www.huobi.pro/ko-kr/)에서 보안을 위해 Google OTP까지 연동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휴대폰 분실되거나 하여 구글 Authenticator 앱을 새로 설치하는 경우를 생각해봤습니다. 새 폰에 Google Authenticator 앱을 새로 설치하면, 기존에 등록됐던 OTP 목록은 모두 사라지고 없습니다. 저는 후오비에서 구글 OTP 연동을 할 때 OTP 키를 백업하지 않았기 때문에 로그인을 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OTP 연동을 할 때 위의 사진을 보셨을 겁니다. 이 사진에 보이는 Barcode나 문자로 된 key를 기억(백업)하고 있어야 새로 설치한 Google Authenticator 앱에서 후오비 OTP를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제가 미리 이 키를 저장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후오비 계정에 로그인 한 후에 OTP 변경을 시도하여 새 OTP의 키를 저장하려고 했었습니다.


후오비 프로에 로그인하여 연동된 구글 Authenticator 변경하는 버튼을 클릭했습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나옵니다.


새로운 OTP key가 나왔기에 먼저 이 키를 백업했습니다. 그 다음에 폰에 설치된 구글 Authenticator 앱을 실행하여 바코드 인식을 통해 새로운 후오비 OTP를 등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존의 후오비 OTP가 사라지고 새 후오비 OTP 목록이 생성된 것으로 기억합니다. 새로 등록된 후오비 OTP의 코드인 123189를 입력한 다음에 Add를 눌러 문제 없이 다음 단계로 넘어갔습니다.



그러면 이제 OTP 변경을 하기 위한 최종 과정으로 등록된 모든 보안 수단을 통과해야 합니다. 문자, 이메일, OTP 세 과정을 통과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문자와 이메일 코드는 문제 없이 통과하는데 OTP(GA) 코드는 아무리해도 통과하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이 단계에서 요구하는 OTP 코드는 새로 등록한 OTP의 코드가 아니라 이전에 등록한, 지금은 사라진 OTP의 코드를 요구하는 것 같았습니다. 후오비 프로의 홈페이지 버그라고 추측을 했습니다.


크롬에서 OTP 변경을 진행하고 있었는데 문제가 심각해보였습니다. OTP 없이 로그인이라도 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후오비 로그인이 되어있지 않은 익스플로러를 열어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그러나 로그인을 시도하면 바로 OTP 코드를 물어보는데 새로 등록된 OTP의 코드는 잘못된 코드로 인식되어 로그인 조차 할 수 없었습니다. 후오비가 한국 회사라면 바로 전화를 걸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되지만 후오비는 중국 계열의 회사이기에 소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 걱정이 됐습니다.


일단 홈페이지에서 고객센터를 찾아보니 support@huobi.pro라는 메일 주소가 보였습니다. 그래서 이 메일로 현재의 제 문제 상황을 영어로 작성하여 보냈습니다.


이메일 문의를 보낸 지 하루만에 아래의 짧은 답장이 왔습니다.

小张

2018-01-05 17:55

Hello,If you want to reset your google,Please provide your handheld passport photo. 




여권을 들고있는 자신의 사진을 찍어서 보내달라는 내용이었습니다. 부끄럽지만 여권을 들고 있는 사진을 찍어서 바로 회신을 보냈습니다. 하지만 그로부터 며칠이 지나도 회신이 오지 않았습니다. 답답한 마음에 홈페이지를 좀 더 확인해보니 텔레그램이 보였습니다.



후오비 텔래그렘(Huobi.pro-Official)에 들어가니 실시간으로 문의를 할 수 있었습니다. Huobi Guardian이라고 2명이서 2교대 근무로 24시간/7일 내내 대응을 하고 있었습니다. 단체 채팅방인 그곳에서 문의를 하면 두 Guardian 중에 대응을 하고 있는 1명이 응답을 합니다. DM을 하라고 하는데 1:1 채팅을 걸어달라는 말입니다. 상대방 아이콘을 누르면 뜨는 창에서 SEND MESSAGE 버튼을 누르면 1:1 채팅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문제 상황에 대해 이야기 하니 아래처럼 답변을 했습니다.


can you resend a email to them . open a new ticket
Subject : Remove GA 解绑谷歌

UID
EMAIL
mobile number
Photo

 the chinese word also include please 


메일의 제목과 내용을 지정해줬습니다. 여기서 UID는 User ID를 의미하는데, 후오비 프로 회원 가입 시 이메일이나 폰 번호 둘 중 하나를 UID로 사용해서 가입하게 됩니다. 저는 이메일 주소를 UID로 사용해서 가입했었습니다.


가이드대로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리고 며칠을 더 기다렸지만 응답이 오지 않았습니다. 네이버에서 메일을 보냈는데 상대방이 메일을 읽었는지를 보기 위해 수신 확인을 해봐도 아예 제 메일을 읽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시 텔래그렘에 들어가 Huobi Guardian에게 문의를 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답변이 왔는데 약간 가이드가 달라졌습니다. 4번 항목이 추가됐기에 시키는 대로 제 문제 상황에 대해서도 작성하여 메일을 보냈습니다.


Huobi Guardian Froggie, [16.01.18 10:07]
I am sorry this is not under my authority. Please send your Information below
Email Subject : REMOVE GA 解绑谷歌
1 ) UID ( If possible )
2 ) Mobile Phone Number
3 ) Passport (a photo of you holding your passport bio data next to you face)
4 ) State your issue to remove GA
5 ) Email
to  support@huobi.pro

Huobi Guardian Froggie, [16.01.18 10:07]
[Forwarded from Huobi Guardian Froggie]
 


그리고 다음날 답장이 왔었는데, 제가 후오비에서 온 전화를 받지 않았다면서 전화를 대기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전화기를 확인해보니 발신자 전화를 숨긴 부재중 전화 1통이 왔었습니다. support@huobi.com과 소통이 너무 안되기에 바로 답장 메일을 보내서 지금 다시 전화를 주라고 했지만 며칠이 지나도 제 메일을 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똑같은 내용으로 다시 메일을 썼는데 화가 나는 제 상황을 설명하고 왜 전화 통화가 필요한지도 묻는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래서 그랬던 것일까요? 메일을 보낸 다음 날인 오늘 드디어 원하는 답변 메일이 왔습니다.


小霞 (Huobi)
1月19日 CST17:24
Hello,your google has been released,please rebind a new google to your account ,thank you for your support to Huobi


메일을 확인하자 마자 후오비에 로그인을 했더니 정말로 OTP 연동이 해제되어 OTP 키 입력 없이도 로그인을 할 수 있었습니다. 로그인 후 OTP 연동을 하였고 이번에는 OTP 키도 백업해놨습니다.


간단한 요청사항이라고 생각하는데 후오비 기술팀과의 소통이 제대로 되지 않아 무려 2주일이 넘게 걸렸습니다. 지금까지 support@huobi.pro에게 보낸 메일의 수신확인을 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어떤 메일들을 며칠이 지나도 읽지도 않습니다. 왜 그런지 정확한 이유는 모르지만 추측하기에 너무나 많은 메일들이 support@huobi.pro로 보내지기에 전산상의 문제로 인해서 메일이 아예 전달되지 않는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하루가 지나도 메일을 읽지 않는다면 다시 메일을 보내야 합니다. 그리고 실시간으로 간단한 문의가 필요하다면 후오비 텔래그램에서 Huobi Guardian에게 하면 됩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