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CPC, RPM등 수익 관련 용어 정리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구글 애드센스에서 볼 수 있는 수익 관련된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구글 애드센스 승인난 지.. 4개월이 넘었음에도 아직 잘 모르는 용어들이 있습니다. -.-;; 그래서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 용어집을 참고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adsense/topic/19363?hl=ko&ref_topic=3373519)



예상 수입

말 그대로 예상되는 수입입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로그인하면 날짜를 달리하여 예상 수입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예상 수입을 바탕으로 무효 클릭이나 어뷰징? 등의 수익을 빼고나면 진짜 수입이 됩니다.

페이지뷰

보고서에서 페이지뷰는 사용자가 Google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됩니다. 이 페이지에 게재된 광고의 수에 상관없이 페이지뷰 1회로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광고 단위 3개가 있는 페이지를 두 번 조회한 경우 페이지뷰 2회로 기록됩니다.

공식적인 설명은 위와 같습니다. 포스트 하나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몇개 달렸나와 관계없이 포스트 하나를 볼 때마다 페이지뷰가 1씩 올라간다고 보면 되겠군요.

노출수(Impression)

광고 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사용자 기기에 다운로드되기 시작하면 노출 1회로 집계됩니다. 노출수는 광고를 로드한 광고 단위(콘텐츠 광고의 경우) 또는 검색어(검색 광고의 경우)의 수와 같습니다.

음.. 공식 홈의 설명은 좀 어렵게 되어있네요. 그냥 간단하게 특정 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에게 보여질 광고의 수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클릭수

일반 콘텐츠 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링크 단위의 경우 링크 단위에 있는 링크를 선택한 다음 광고 페이지에 있는 광고를 클릭할 때를 클릭으로 집계합니다.

간단하게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한 수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페이지 CTR(Click Through Rate)

페이지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가 250회이고 클릭이 2번 발생한 경우 CTR은 0.8%입니다. (2/250=0.8%)

위에 설명이 잘 되어있습니다. 단순하게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사용자가 블로그에 들어와서 하나의 글(페이지)를 보면서 광고를 누를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CTR(Click Through Rate)는 광고 분야에서 사용되는 단어로 광고 클릭률이라는 뜻을 가집니다.

노출 CTR(Click Through Rate) 혹은 광고 CTR

표준 광고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광고 클릭수를 개별 광고 노출수로 나눈 비율입니다.
광고 CTR = 클릭수 / 광고 노출수
예를 들어, 1,000회 광고 노출에서 클릭이 5번 발생했다면 광고 CTR은 0.5%가 됩니다.

페이지 CTR과 유사합니다. 단순하게 광고 클릭수를 광고 노출수로 나눈 값입니다. 사용자가 광고 1개를 봤을 때 클릭할 확률이 얼마나 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에는.. 하나의 페이지(글)에 여러개의 광고가 있으므로.. 노출 CTR보다는 페이지 CTR이 더 의미가 있지 않나 싶습니다.

CPC

CPC(클릭당비용)은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입니다. 광고의 CPC는 전적으로 광고주가 정하는 것이며, 광고하는 제품에 따라 광고주가 클릭당 지불하려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CPC는 Cost Per Click의 약자로 광고 클릭당 수입을 의미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입에 있어서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험, 은행 등의 주제로 글을 쓰면 CPC가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페이지 RPM

1,000회 노출당 페이지 수익(RPM)은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RPM은 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수입을 의미합니다. 페이지 RPM은 위에 나타난 공식과 같은데 이는 사용자가 1000개의 페이지(글)을 보았을 때 기대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님을 유의)

노출 RPM

1,000회 노출당 수익(RPM)은 1,000회 노출이 발생할 때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식:

페이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

노출 RPM = (예상 수입 / 광고 노출수) * 1000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25회의 페이지 조회수에 따른 예상 수입이 0.1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6달러가 됩니다((0.15 / 25) * 1,000).

    45,000회의 광고 노출에서 180달러의 수입이 예상되면 광고 RPM은 4달러가 됩니다(180/45,000 * 1000).


RPM은 광고 프로그램에서 널리 사용되는 수치로 여러 채널 간 수익을 비교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페이지 RPM과 비슷합니다. 사용자에게 광고가 1000회 노출된다면 기대되는 수익을 의미합니다.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님을 유의)



참고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