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복원지점 설정하는 법(추가/삭제)

리뷰와 정보/컴퓨터2019. 11. 17. 15:50

컴퓨터에 문제가 생기면 기본적으로 몇 가지 시도를 하게 됩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복원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복원이 설정된 특정 날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문제가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 과정을 알아보겠습니다.

 

 

윈도우10에서 왼쪽 하단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복원"을 입력하면 복원 지점 만들기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아이콘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시스템 속성이라는 창이 뜹니다. 여기서 특정 시점으로 시스템 복원을 할 수도 있고, 시스템 복원 설정을 On/Off할 수도 있고, 복원 지점들을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시스템 복원 버튼을 클릭해보겠습니다.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이 나옵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봐야할 점은 시스템 복원을 해도 사용자 문서, 사진 또는 기타 개인 데이터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시스템 복원이기 때문에 시스템 관련 파일들만 복원됩니다. 특정 프로그램이나 드라이버는 제거될 수 있으며 어떤 프로그램이 제거되는지 미리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의 경우엔 기본적으로 1가지 복원 지점만 보였습니다. 추가 복원 지점 표시를 하니 2개가 더 보여서 총 3개가 보이네요. 모두 제가 설정한 복원 지점은 아니고.. 윈도우에서 업데이트 하면서 만약을 대비해 자동으로 설정된 지점입니다. 저는 윈도우 설치하고 아무런 설정도 안했지만 기본적으로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복원 지점이 설정되는 것 같습니다.

특정 복원 지점을 선택하면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한 번 클릭해보겠습니다.

 

시스템 복원으로 인해 제거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복원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문제가 생기면 특정 드라이버로 인한 문제가 많기 때문에 컴퓨터가 정상동작하던 특정 날로 시스템 복원을 하면 문제가 해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시 이전의 화면으로 돌아왔습니다. 보호 설정에 보면 D드라이브와 달리 C드라이브는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을 사용 중이라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설정이 되어있습니다. 이 설정을 변경하려면 구성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구성 버튼을 클릭하면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복원 설정을 On/Off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복원 설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추가적인 용량이 필요합니다. 기본값은 전체용량의 2%인 것 같습니다. C드라이브의 2%에 해당하는 10GB 가 복원 설정을 위한 공간입니다. 이 중에서 5기가 정도를 이미 사용하고 있네요. 공간이 가득 차면 이전 복원 지점이 삭제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모든 복원 지점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복원지점을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 사진에 있는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그러면 바로 복원 지점 만들기가 시작됩니다. 복원 지점의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몇 초만에 복원 지점이 만들어집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선 몇 분 걸릴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제 다시 시스템 복원을 시도해보면.. 방금 추가한 복원 지점이 보입니다. 저는 지금 컴퓨터가 정상적으로 동작하고 있으니..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방금 추가한 복원 지점으로 복구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 설정.. 참 유용한 기능입니다. 그런데 막상 컴퓨터에 문제가 생겨서 사용하려고 찾아보면.. 복원 지점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복원 지점 설정이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아주 간단하니.. 한 번 설정해주세요~ 그리고 윈도우 포멧을 하고 드라이버를 다 설치했을 때도 복원 지점을 설정하면 좋을 것 같네요.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