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텍 G502 마우스 더블클릭 현상/오류 자가 수리(+분해 청소)

리뷰와 정보/제품2019. 9. 17. 12:19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저는 로지텍의 G502 마우스를 사용중입니다. 사용한 지 몇년 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다보니 마우스를 1번만 클릭했음에도 더블클릭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더라구요. 구입할 당시에는 10만원이 넘는 고가의 마우스였는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는 게 충격적이었습니다. (지금은 6~7만원 정도 하네요)

 

 

예전에 로지텍 키보드를 AS 받은 경험이 있는데 썩 좋지 않은 경험이었기에 마우스의 더블클릭 문제가 불편해도 계속 사용했었습니다. (로지텍이 외국 기업이다보니.. LG나 삼성의 AS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그러다가.. 어제 그냥 자가 수리를 해보자라는 생각이 들어서 직접 분해를 해봤습니다.

 

문제의 로지텍 G502 게이밍? 마우스입니다. 먼지도 많이 묻어있습니다. 분해를 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된 청소가 어렵습니다.

마우스 분해를 위해서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밑면의 일부 고무 패드?를 떼어내야 합니다.

 

로지텍 분해를 위해서는 1종류의 드라이버만 있으면 되는데 상당히 작은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평범한 드라이버와 크기 비교해보니 차이가 엄청 나네요;;

이렇게 생긴 평범하지만 작은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드라이버 정보: 샤오미 고급 정밀드라이버 미지아 Wiha 제품 개봉기 및 리뷰)

모든 고무 패드를 떼어내야 하는 건 아니고.. 위에 표시한 3개만 떼어내면 됩니다. 고무 패드를 떼어내더라도 양면 테이프가 남아있을 것이니 양면 테이프까지 떼어내주세요. 그러면 나사가 4개 보입니다. 나사 4개를 모두 풀어주세요.

 

한 번 떼어낸 고무패드는 다시 사용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지금 고무패드 없이 사용해봐도 별로 불편하지가 않네요.ㅎㅎ(마우스패드 사용 중) 필요하다면 로지텍 고객센터에 전화걸면 구할 수 있지 않을까요?

 

마우스 뒤쪽의 틈에 얇은 플라스틱 등을 이용해서 틈을 벌리면 뒤쪽부터 열립니다. 그런데 바로 완전히 분리되진 않습니다.

 

마우스의 왼쪽에 딸깍이가 있기 때문에 여기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플라스틱 막대 등을 이용해.. 내부에 힘을 잘 주면 분리가 됩니다.

 

미리 분해한 모습을 보면 마우스 왼쪽에 좀 강하게 고정된 딸각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면부에도 딸깍이가 2개 있긴한데 마우스 윗 쪽을 서서히 들어올리면 앞쪽 딸깍이 2개는 잘 분리되는 편이더라구요.

 

마우스를 열어보니.. 많은 스위치가 보이네요 ㅎㅎ

 

사실 처음엔 마우스 왼쪽 버튼이 더블클릭되는 문제만 고치려고 마우스를 분해한 것이었는데 마우스 윗 면을 보니 다 분해가 될 것 같더라구요. 윗면부터 분해해서 청소하기로 합니다.

 

윗면에 보이는 나사를 먼저 다 풀어주세요. 그리고 잘 보면 분해 순서가 있습니다. 분해가 되는 것부터 분리해주세요.

 

분해를 하다보면 중간에 숨겨진 나사(2개)가 보이기도 합니다. 그것도 풀어주면서 분해를 계속해주세요.

윗면도 풀고 하얀색 플라스틱도 분리 해야합니다.

차근차근 하다보면 하나하나 분해가 됩니다.

마우스 왼쪽버튼 근처의 나사 2개도 풀어주세요.

계속 차근차근 분해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나중에 조립하기 쉽게 분리된 순서대로 부품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마우스 측면 버튼 부분의 부품도 분리가 됩니다. 분리해주세요.

회색 부품?은 약간 벌린 다음에 들어내면 분리가 됩니다.

이제 윗면이 완전히 분리가 됐습니다.

윗면 본체가 너무 더러워서 물에서 솔로 씼었습니다. 씻기고 나니 속이 시원하네요 ㅎㅎ

 

엄청난 먼지 보이시나요? 분해의 역순으로 각 부품을 청소하면서 조립을 해주세요. 측면 버튼부는 한번 더 분리가 가능하니 잘 청소해주세요 ㅎㅎ

청소한 후의 윗면 모습입니다. 엄청 깔끔해졌죠?

 

 

이제 본격적으로 마우스 왼쪽 버튼을 수리해보겠습니다. 많은 스위치가 있으니 안 헷갈리게 주의하세요 ㅎㅎ

드라이버를 스위치 아랫쪽 면에 살짝 집어넣고 들면.. 쉽게 들립니다.

스위치 커버?를 분리하면.. 커버와 흰색 플라스틱이 나오는데 잘 보관해주세요.

 

어떤 마우스냐에 따라 스위치의 구조는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다르진 않을 거에요. 마우스 버튼이 클릭되면 좀 전에 본 흰색 플라스틱이 위 사진에서 드라이버가 누르는 위치를 누르게 됩니다. 그러면 딸깍 소리가 나면서 오른쪽에 접점?이 떨어지면서 클릭을 인식하는 것 같네요.

 

좀 확대한 사진을 보면 접점 근처의 부분만 동그랗게 색이 변한게 보입니다. 마우스를 오래? 쓰다보면 이렇게 변색이 되면서 더블클릭등의 문제가 생기는 것 같네요.

 

 

뭘로 저 변색된 부분을 닦아줄까 생각하다가 알루미놈 포일?을 조금 떼어 닦는데 사용했습니다. 그냥 살짝 슥슥 했는데도 변색된 부분이 사라지더라구요 ㅎㅎ 어제 수리했는데 아직까지 문제 현상은 안보이고 있습니다.

저절로 더블클릭되던 현상이 빈번히 발생했던 것을 생각해보면.. 확실히 문제가 해결됐거나.. 개선된 것 같네요.

이제 스위치를 조립할 차례인데 꽤 작은 부품이어서 신경을 좀 써야합니다. 먼저 스위치 뚜껑을 뒤 집은 상태에서 흰색 플라스틱을 구멍에 다시 넣어야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단한 그림을 그렸습니다.

 

스위치 뚜껑이 뒤집힌 상태에서 마우스를 뒤집어서 원위치에 결합해주세요. 쉽게 가능합니다.

 

측면 버튼 스위치가 달린 회로 판도 고정시키는 홈에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고정한 다음에 마우스 뚜껑을 결합해주세요.

 

마지막으로 마우스 청소&수리 전/후의 사진을 첨부합니다. ㅎㅎ 정말 깨끗해졌죠?

분해가 어려운 편은 아니라 더러워지면 가끔씩.. 다시 분해해서 청소해야겠어요.

 

참고

https://ko.ifixit.com/Guide/Logitech+G502+Proteus+Core+Scroll+Wheel+Replacement/89119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