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택조합] 동작하이팰리스에 대한 정보 조사

부동산/정보2018. 11. 21. 21:20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근래들어 일반분양이 아닌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 분양되는 아파트가 많이 보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선 서울 상도역, 장승배기역에서 가까운 곳에 지어질 예정인 동작하이팰리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지와 사업개요

동작하이팰리스는 서울 동작구 상도로33길 12-9(상도동 23-42)일대에 4개동 674가구로 지어질 예정입니다. 위 지도에 위치를 표시했는데 입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이시언이 청약 당첨되어 이제 정말 조만간 입주하게 될 e편한세상 상도 노빌리티와 아주 가까운 거리에 있습니다. 걸어서 2~3분 정도 거리인 것 같네요.


4개동짜리 아파트로 대규모단지 아파트는 아니지만 최고층이 무려 39층이나 되기에 세대수가 700세대 가깝게 나옵니다.



분양가

전용59 기준으로 보면 동작하이팰리스의 분양가는 5억원대라고 합니다. 역세권 신축 아파트가 10억원이 넘어가는 요즘..5억원대로 아파트를 살 수 있다니 놀라운데요. 일반 분양이 아닌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 분양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위 표에 지역주택조합의 장/단점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은 분양가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어 입주하기까지 기간이 오래 걸리거나 추가 부담금이 생기기도 합니다. 제가 근래에 서울에서 지역주택조합 사업으로 성공적으로 분양한 아파트를 찾아보려고 했으나.. 찾지 못했습니다. 10년 정도 되는 기간동안 사업이 더디게 진행되다.. 흐지부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절차

지역주택조합 사업의 절차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하게 보면.. 너무 복잡해져서 우리같은 일반인에게 중요한 점을 중점적으로 간단하게 보겠습니다.


  1. [사업지 선정]
  2. [지역주택조합 추진위원회 구성]
  3. [조합설립 신청/인가]: 주택건설 예정 세대수의 50%이상에 해당하는 조합원 모집, 건설대지 80% 이상에 대한 토지사용승낙서(토지 확보를 의미하지 않으니 주의) 필요
  4. [사업계획 승인]: 승인을 위해 사업부지의 95% 이상의 토지 확보가 필요함
  5. [착공 신고]
  6. [아파트 준공/입주]
  7. [청산 및 해산]

위의 절차에서 조합설립이 성공하여 인가만 받아도 사업의 반은 성공한 것으로 봅니다. 보통 지역주택조합의 조합원을 설립하는 경우를 보면 조합설립 인가가 안된 상태이기에 xx지역주택조합(가칭) 이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그 만큼 조합설립 인가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동작하이팰리스의 경우는 어떨까요?

동작하이팰리스는 공식 홈페이지가 있습니다. (주소: http://highpalace.co.kr)


여기에 접속하면 시행사가 동작하이팰리스지역주택조합이라고 되어있습니다. 가칭이라는 부분이 없습니다. 설립인가를 받은 것일까요?


좀 더 확실한 정보를 찾기 위해 동작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했습니다. (https://www.dongjak.go.kr/portal/main/contents.do?menuNo=201102)


동작구에서 진행중인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대해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동작하이팰리스의 경우 최근에 지역주택조합 설립인가를 받았습니다! 오오..


이제 남은 것은 사업예정 부지의 95%이상을 넘는 토지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지금 얼마나 확보 됐을까요? 앞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궁금하네요. 앞선 표를 보면 상도역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인가 후에 사업승인까지 약 5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이와달리 동작트인시아 지역주택조합은 그 기간이 무려 2년 8개월 정도 됐습니다. 음.. 동작하이팰리스는 95% 사업부지를 빨리 확보하지 않을까요?


그리고 개인적으로 아파트의 최고층이 무려 39층이라 문제가 되지 않을까 생각했는데 이미 건축심의를 통과했군요. 확실히는 모르지만 별 문제가 되진 않을 것 같네요.


제가 상도역을 자주가는데 거기 근처에 새로운 아파트가 하나 씩 들어서고 있습니다. 동작하이팰리스도 생각보다 잘 진행이 되고 있네요. 동작하이팰리스가 입주하기까지 아직 넘어야 할 산이 많긴 하지만.. 입주가 된다면 상도역 주변에 e편한세사 상도 노블리티와 더불어 상권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조합원 모집중

2018년 11월 21일 그러니까 오늘 중앙일보에 뜬 광고라고 합니다. 사업계획 승인 전 마지막 조합원을 모집한다고 합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잘 알아보시고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 글

[지역주택조합] 마크스테이 목동 간단히 알아보기: https://dreator.com/bbs/board.php?bo_table=realestate_info&wr_id=4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