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fe24에서 보안인증서(SSL)신청부터 결과까지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간단하게 Cafe24에서 보안인증서 신청완료까지의 과정을 정리하겠습니다.


1. Cafe24에서 웹호스팅 구입하기

2. Cafe24에서 도메인 신청하기

3. Cafe24에서 구입한 웹호스팅에, 구입한 도메인 연결하기

4. Cafe24에서 보안서버 SSL 인증서 신청하기

5. 보안서버 SSL인증서 구입 시, 관리자의 이메일로 인증번호가 날라오는데,

관리자의 이메일이 잘못나타나는 경우 Cafe24에 문의메일 남겨 자신의 메일로 인증메일 수신받게끔 요청하기

6. 인증메일 수신 후 인증번호 등록하기(인증서발급)

7. 인증서 설치하기



조금 더 상세한 설명입니다.

1. Cafe24에서 웹호스팅 구입하기

cafe24에 회원가입 후 위의 사진에 표시한 빨간영역에서 웹호스팅을 구입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가격이 가장 저렴한.. 10G 광아우토반 Full SSD 절약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가격이 상당히 저렴하기 때문에 학습용으로도 아주 좋습니다. 웹호스팅을 구입하면, 홈페이지도 만들어 볼 수 있으며 php를 이용한 db(mysql)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도 이 웹 호스팅을 구입해서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2. Cafe24에서 도메인 신청하기

1번의 과정에서 웹 호스팅을 구입하면 무료 도메인을 제공받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흔히 홈페이지 주소로 알고 있는 myname.cafe24.com을 주소창에 입력하면 자신의 홈페이지를 보여주게끔 한다는 말입니다. 만약 이렇게 무료 도메인을 제공받지 않는다면, 구입한 웹호스팅 서버에 접속하기 위해 211.63.158.61과 같은 서버 주소를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어쨋든 이렇게 무료로 도메인을 제공받지만, 보안서버 SSL 인증서 신청을 위해서는 무료 도메인이 아니라 유료 도메인을 신청(구입)해야 합니다.


위의 사진에 나와있듯이 도메인 등록을 클릭하시면 도메인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신청을 위해서는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이 이미 사용 중인지 아닌지 먼저 검색을 해야합니다. 도메인은 .com와 같이 가장 마지막에 끝나는 접미사?로 구별이 되며 가격이 달라집니다. 기본 2년 기간으로 가격이 나와있지만 1년 기간으로 하면 가격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그러니까 제일 저렴한 가격으로 하나의 도메인만 구입하면 1년동안 22,000원의 가격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3. Cafe24에서 구입한 웹호스팅에, 구입한 도메인 연결하기

이제 구입한 도메인으로 접속을 하면, 구입한 웹호스팅이 보이도록 연결을 해야 합니다.


나의 서비스 관리를 클릭합니다.


호스팅 관리 -> 도메인 연결관리로 가면 구입한 웹호스팅과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

Cafe공식 답변:https://help.cafe24.com/cs/cs_faq_view.php?idx=1585&page=1&mode=&s_value=&faq_list=27&categoryIdx=0&select_os=&contentNum=23



4. Cafe24에서 보안서버 SSL 인증서 신청하기

홈페이지 중앙 즈음의 왼쪽에 보면 보안서버인증 영역이 있습니다. 이걸 클릭합니다.



여러 종류의 인증서가 있습니다. 가격이 엄청나게 비쌀줄 알았는데 싼 것은 싸네요.. 다행입니다.

자신에게 알맞은 인증서를 골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인증서 신청 시.. 도메인 소유자 메일 선택 부분에 나타난 메일이.. 제가 사용하는 메일이 아닌 것을 발견했습니다. Cafe24에 문의하니 아래와 같이 답변이 왔습니다.

안녕하세요.
카페24 호스팅입니다.

 

도메인에 등록되어있는 소유자 메일을 코모사쪽에서 뿌려주는 값을 기본으로

해당 신청 페이지에서 노출되고 있는 부분입니다.

정상적으로 노출되지 않을 경우 수동으로 발급처리 진행 가능한 부분으로
SSL 서비스 신청후 소유자 메일로 발송 요청 게시판으로 남겨주시면 해당 메일로 수신될수 있도록
조치 취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해당 부분 참고하셔서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래서 일단 신청을 하고 5번의 과정을 추가로 했습니다.


5. 보안서버 SSL인증서 구입 시, 관리자의 이메일로 인증번호가 날라오는데,관리자의 이메일이 잘못나타나는 경우 Cafe24에 문의메일 남겨 자신의 메일로 인증메일 수신받게끔 요청하기

말 그대로 cafe24에 문의하여 잘못된 메일이 아닌, 자신이 사용하는 메일로 인증번호가 담긴 메일을 보내달라고 하면 됩니다.


문의를 하기 위해 위의 그림에 빨간색으로 표시한 고객센터를 클릭합니다.


그 다음에 문의게시판을 클릭하여 문의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참고로 답변이 엄청나게 빨리옵니다. cafe24 대단한 서비스 능력입니다.


6. 인증메일 수신 후 인증번호 등록하기(인증서발급)

cafe24에 자신이 요청한 메일로 인증메일이 갈 것이라고 답변이 온 뒤.. 30분~ 1시간 정도 지나면

영어로 된 메일이 옵니다. 거기에 나와있는 링크로 가서 메일의 인증번호를 누르면 인증서 발급이 된다고 합니다.


7. 인증서 설치하기


위의 사진에 나와있듯이, 저와 같은 카페24 웹호스팅 사용자의 경우, 인증서 발급 후 Cafe24에서 설치를 해줍니다. 시간은 3~4시간 걸리는 것 같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cafe24 메일을 받게됩니다.




그리고.. 이제 드디어.. https 주소로 도메인을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클라이언트(브라우저)와 서버 사이에 주고 받는 http메세지들은

암호화되어서 스니핑 되어도.. ID나 비밀번호 같은 것들이 유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보안서버에 대한 cafe24블로그 글 : http://blog.cafe24.com/1038

*정보통신부, 한국정보보호진흥원 보안서버구축가이드 v1.0(내용 좋음) : secsv_guide.pdf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