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 하드디스크,SSD 속도 측정 방법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컴퓨터에서 가장 느린 곳은 하드 디스크입니다. 근래에는 SSD가 대중화되면서 속도가 훨씬 빨라졌습니다. 그래도 하드와 SSD와 같은 저장장치는 가장 느린 곳에 속하며 컴퓨터의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컴퓨터 확인을 할 때는 하드와 SSD의 속도 체크도 필수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속도 측정 프로그램을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crystalmark.info/en/download/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스크롤을 내려보면 CrystalDiskMark라는 항목이 보입니다. 바로 이 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합니다. (CrystalDiskInfo라는 비슷하게 생긴 이름의 프로그램도 있는데 이 프로그램은 속도 측정이 아니라 디스크의 정보를 보는 프로그램임)
zip(무설치)방식 혹은 exe(설치) 방식 중 마음에 드는 방식을 골라 다운 받으면 됩니다.
저는 exe로 된 설치 프로그램을 다운받기 위해 exe버튼을 클릭했습니다. 클릭을 하면 화면이 바뀌고 잠시 뒤에 자동으로 다운이 됩니다. 용량이 적은 프로그램이라 금방 다운됩니다.
다운된 프로그램을 클릭하면 설치를 할 수 있는데 기본 언어가 일본어로 되어있더라구요. 영어가 더 편하니 English로 변경하여 OK를 클릭해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위의 화면이 보입니다. 아직 테스트 전이라 수치 값들은 모두 0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테스트를 하려면 All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START ALL이라고 수정되면 더 좋겠어요 ㅜ) 그러면 아래 표시된 4개의 테스트를 연속적으로 수행합니다. 혹은 All이 아닌 아래의 버튼을 누르면 개별 테스트만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만 보통 다 같이 테스트 합니다.
각각의 테스트에 대한 뜻(설명)인데 궁금하지 않으면 건너가도 됩니다.(그냥 SeqQ32T1이 최고속도를 의미한다 정도만 알면 됨)
SeqQ32T1: Sequential, Queue=32, Thread=1
4KiBQ8T8: Random, Queue=8, Thread=8
4KiBQ32T1: Random, Queue=32, Thread=1
4KiBQ1T1: Random, Queue=1, Thread=1
Sequential은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것을 Random은 무작위로 데이터를 읽고, 쓰는 테스트를 의미합니다. 순차적인 테스트에서 더 빠른 속도를 보입니다. 비유를 하자면.. 택배 아저씨가 택배를 줄 때 이동 경로에 따라 연속적으로 차근차근 택배를 전달하는 게, 무작위로 여기갔다가 저기갔다가 하면서 택배를 전달하는 것보다 빠른 것과 비슷하다고 할까요?
Queue는 드라이브가 1번에 많은 요청을 담을 수 있는지를 의미합니다. Queue에 할 일이 많이 있고 1번에 처리가 가능하다면 속도가 더 올라가겠네요. Queue에 할 일이 1개밖에 없다면 1번에 하나의 일 밖에 처리할 수 없을테니까요.
Thread는 테스트에 사용될 프로세스의 수라고 합니다.(컴퓨터에서 말하는 Process와 Thread할 때 Thread인 듯) Thread수 만큼 독립적으로 하드디스크 쓰기/읽기를 수행하는 쓰레드를 만들어 테스트하는 것 같습니다. 읽기나 쓰기를 할 전체 데이터의 양을 쓰레스 수 만큼 나눠서 각각 일을 처리하겠네요. 각각의 쓰레드가 처리하는 데이터를 더해서 생각하면 전체가 처리하는 속도가 느려지지는 않겠지만, 각각의 쓰레드가 처리하는 속도를 보면 낮아질 것 같네요. 우리가 파일 복사를 할 때 한 번에 하나의 파일을 복사할 때의 속도와 그 상태에서 하나의 파일을 추가로 복사하는 것을 비교해보면 될 것 같습니다. 복사를 하고 있는데 하나 더 추가하면 속도가 느려지잖아요. 벤치마크 결과에서는 개별 속도가 아닌 전체 속도를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테스트 회수, 테스트할 때 사용될 용량, 테스트할 드라이브 등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할 드라이브만 알맞게 선택한 다음 All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저는 먼저 C드라이브(SSD)의 속도를 테스트 해봤습니다. 여러 속도가 나오는데 보통 제일 첫 번째로 보이는 SeqQ32T1의 속도를 대표로 말합니다. 제가 쓰는 SSD는 읽기 속도가 537MB/s, 쓰기 속도가 501.0MB/s가 나옵니다. 적당한 수치 같습니다.
그런데 그 다음의 테스트 결과는 100MB/s에 근접한 값들은 정상값인지 확인을 해봐야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없는데 저 낮은 수치가 정상인지 모르겠네요.
제가 쓰는 SSD는 2.5인치.. 구형? SSD입니다. 이와 달리 요즘에는 M2 NVMe SSD(위 사진)라고 하여.. 오히여 메모리처럼 생긴 SSD가 점점 대세가 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아직 약간 비싸긴 하지만 점점 내려가는 추세지요. 이런 SSD의 속도를 보면 이론상 최대 읽기 속도는 3,400MB/s, 쓰기 속도는 최대 1,500MB/s입니다. 정말 빠르죠? 이런 제품을 쓰면 부팅 속도는 물론 프로그램 실행 속도도 정말 빠를 것 같네요~!
D드라이브에 있는 하드디스크의 속도측정도 해봤습니다. (하드는 속도가 느리므로 테스트 시간을 줄이기 위해 100MB 파일로 테스트를 했음) 하드디스크 결과를 보면 첫번째 줄에 보이는 SeqQ32T1의 속도가 SSD에 비해서 느립니다. 그래도 약 100MB/s나오는데 하드디스크 치고는 괜찮은 속도 같네요. SSD랑 비교하면 속도가 정말 많이 차이나죠? 2배만 차이나도 정말 많이 나는 것인데 5배에서~34배 차이가 나니.. 정말 획기적인 발전입니다.
하드디스크의 측정 결과에서도 보면 첫 줄의 테스트 결과를 제외한 나머지 3개의 결과가 처참합니다. 하드디스크의 물리적 특성상 정상적인 값 같네요. 하드디스크는 자성을 지닌 동그란 CD같은 판을 돌려서 값을 기록하고 읽어야 합니다. 연속적으로 기록을 한다면 판을 안돌려도 되는데 무작위 테스트를 하게 되면 예전 조각난 하드디스크를 사용하는 것처럼 비효율적으로 판을 계속 이리저리 돌려가면서 일을 처리해야합니다. (하드디스크의 단점임)
참고로 USB 외장하드의 속도도 측정해봤습니다. USB외장 하드의 속도가 좀 더 느리네요 ㅎㅎ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