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 그래픽카드 온도측정 방법(CPUID HWMonitor)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컴퓨터/노트북에서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래픽카드의 온도 측정을 위해선 CPU온도 측정할 때 사용했던 CPUID의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puid.com/downloads/hwmonitor-pro/ 를 방문하면 아래쪽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용량이 적고 간단한 프로그램이니 금방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하여 실행을 시켜주세요.
상당히 많은 양의 정보가 보여서 좀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정보만 봅시다. 일단 여기서는 그래픽 카드의 온도만 궁금하므로 메인보드/CPU/SSD/HDD 등의 정보는 접기 버튼을 눌러 간소화 시켰습니다.
그러면 이제 보이는게 그래픽카드 부분이네요. 저의 경우에는 Intel(R) HD Graphics 630과 NVIDIA GeForce GTX 1050 Ti 이렇게 2가지가 있습니다. Intel(R) HD Graphics는 인텔 CPU에 내장된 내장 그래픽카드이며, NVIDIA GeForce GTX 1050 Ti는 일반적으로 말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내장 그래픽카드는 CPU안에 내장되어 있기에 내장 그래픽라고 부릅니다. 작은 CPU안에 내장되어 있기에 따로 크기는 차지하지 않지만 큰 성능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저의 경우엔 이처럼 내장 그래픽카드와 일반 그래픽카드 2개 모두 있었지만 둘 중에 하나만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제 노트북에 탑재된 외장? 그래픽카드는 NVIDIA의 GeForce GTX 1050 Ti입니다. 좋은 그래픽카드는 아니고 ㅎㅎ 저렴한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그래픽카드의 온도를 보면 37도~51도 사이로 온도가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왜냐하면 그래픽카드가 필요한 일을 딱히 하지 않았거든요.
(Value는 현재 온도, Min은 최저 온도, Max는 최고 온도를 의미함)
만약 고성능의 3D 게임을 하면 온도는 많이 올라갈 것입니다. 아마 70~80도까지 올라가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