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노트북 CPU 온도측정 방법(CPUID HWMonitor)

리뷰와 정보/컴퓨터2019. 3. 31. 12:20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컴퓨터에 느려지거나 하는 등의 문제가 생기면 원인을 찾게 됩니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은 다양할 수 있으나 일단 의심해볼만한 것은 CPU의 온도가 적절하게 유지되고 있는가입니다.



저의 경험을 말씀드리면 지인의 컴퓨터가 사용을 조금만 하면 속도가 급격하게 느려지고 자동으로 컴퓨터가 재부팅을 한다면서 저에게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친구의 집에 가서 컴퓨터를 확인해보니 컴퓨터 켜놓고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어떤 프로그램등을 실행시켜서 CPU가 일을하게 하면 컴퓨터가 느려지고 재부팅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그 때 CPU 쿨러에 문제가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CPU 온도를 확인해봤습니다. 99도 정도 나오더라구요(CPU 온도가 너무 올라가 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메인보드에서 강제로 컴퓨터를 재부팅한 것으로 보임). 컴퓨터를 뜯어 확인해보니 역시나 쿨러쪽에 문제가 있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쿨러는 아니고 CPU에서 발생한 열이 쿨러에 전달되게끔 하는 써멀 구리스가 다 말라 CPU에서 발생하는 열이 빠져나가지 않아 생기는 문제였습니다. 다행히 써멀 구리스를 구입하여 발라주니 문제는 해결됐습니다.



이처럼 컴퓨터/노트북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할 때 CPU 온도를 측정해보는 것은 기본입니다. CPUID에서 만든 HWMonitor PRO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되는데 공식 홈페이지 https://www.cpuid.com/softwares/hwmonitor-pro.html 를 방문하면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위와 같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 가벼운(용량이 작은) 프로그램이므로 금방 다운&설치가 가능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CPU뿐만 아니라 다양한 값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라 처음보면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정보를 알 필요는 없고 간단하게 온도 보는 법만 보겠습니다. 각자 다른 CPU를 사용하겠지만 저의 경우 Intel Core i7 7700HQ라는 CPU를 사용하고 있습니다.(여기서 CPU모델명도 확인 가능) 이 씨피유의 온도는 Temperatures(온도)에서 볼 수 있습니다. CPU에 코어가 4개 있어서 Core #0~#3까지 코어별로 온도도 나옵니다. 그런데 여기서는 Package(전체)의 온도만 간단히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저는 측정결과 노트북의 온도가 80~90도 정도 됩니다. 한성 컴퓨터의 X57K Lv77 노트북을 사용중인데 이 정도로 성능에 큰 지장은 주진 않겠지만 얇은 노트북이라 발열제어가 좀 안되는 편입니다. 다음 번에 노트북을 고를 때는 발열제어가 잘 되는지도 확인하고 사려고 합니다.


좋은 정보가 됐길 바라며 질문은 댓글 남겨주세요~^^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