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하드, SSD 읽기 쓰기 속도 측정하는 법

리뷰와 정보/기타2019. 3. 10. 21:38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저는 사실 윈도우 유저입니다만 iOS 앱 개발을 위해 맥미니 2014 Late 제품을 중고로 구입해서 쓰고 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에서 C 드라이브에 해당하는 메인? 드라이브는 SSD 121기가인데 용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저런 테스트를 하다가 속도 측정이 필요해서 속도 측정을 해봤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선 맥에서 HDD, SSD의 읽기와 쓰기 속도 측정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맥에서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보면 위와 같은 앱 스토어 아이콘이 있습니다. 이 앱스토어를 실행시켜 속도 측정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앱 스토어 창이 뜨면 disk speed를 검색합니다.

그러면 여러 목록 중에 "Blackmagic Disk Speed Test"라는 앱이 보일 것입니다.

저는 이미 설치를 한 상태이기에 "열기" 아이콘이 있지만 설치되지 않은 상태라면 "받기" 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받기 버튼을 눌러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다 되면 위 사진에서 회색 로켓 모양의 아이콘인 런치 패드(Launchpad)를 실행시킵니다.


런치 패드에서 아래쪽에 보면 방금 다운받은 Blackmagic Disk Speed Test가 보일 것입니다.

더블 클릭해서 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뜹니다. 중앙 위에 있는 SPEED TEST START 버튼을 누르면 기본 드라이브의 속도가 측정됩니다.


*만약 다른 드라이브의 속도를 측정하고 싶으면 스타트 버튼 위쪽에 있는 설정 버튼을 눌러 나오는 메뉴에서

Select Target Drive...을 눌러 다른 드라이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마 스타트 버튼을 누르기 전까지는 계속 속도를 측정하는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용량이 적어서 쓰기에 제약이 있어서 그런지 쓰기 속도가 200~400메가 정도 밖에 안나오네요.

읽기 속도는 700메가 정도 나옵니다.


그래도 SSD라서 속도가 이 정도 나오는 편입니다.

하지만 용량이 너무 적어서.. 업그레이드를 위해 삼성전자 860 EVO 500기가 제품을 주문해놨습니다.

요즘 SSD 가격이 상당히 많이 싸졌더라구요. 삼성전사 860 EVO 제품은 요즘 최신 모델은 아니지만

맥미니 2014 Late에는 쓸만한 제품 같습니다.


삼성전자 870 SSD 제품은.. 2.5인치가 아닌 M2(NVMe, PCIe) 타입으로 속도가 엄청 개선된 제품이지만

맥미니 2014는 PCIe 2.0을 사용해서 이론상 읽기/쓰기 최대 속도가 800MB/s라고 합니다.

그래서.. 870제품의 빠른 속도를 다 쓸 수 없습니다. 그 것 뿐만 아니라 호환성 문제도 걱정이 되기 때문에 구입하지 않았습니다.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