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구글 웹마스터에 등록한 후기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4차 신청한 지 한달이 훌쩍 넘었지만 무한 검토에 빠져서 아직도 결과가 오지 않고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네이버, 다음, 구글에서 정보를 찾아봤지만 모두 소용이 없는 것 같습니다. 구글은 무한 검토 버그에 대해 문의를 할 수 있는 채널을 다 제거해버려서 메일 문의도 하지 못합니다. 사용자들끼리 쓰는 포럼에서 문제를 해결하라고 하는데 정말 구글에 대해 큰 실망을 했습니다.
어쨋든 이 무한검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직도 노력 중입니다.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문제가 해결될까 싶어 블로그 글도 계속 쓰고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작성한 글들은 다음에서만 검색이 가능하고 네이버, 구글에서는 검색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루 평균 방문자가 50~100명 정도였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가 쓴 글들이 검색이 된다면 방문자 수를 더욱 늘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과거 네이버에서 검색한 결과를 떠올리면 분명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도 검색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찾아보니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자신의 블로그(혹은 홈페이지)를 등록을 하면 티스토리에 작성한 글들도 네이버나 구글에서 검색이 가능하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등록하는 과정은 어렵지 않고 관련 자료가 많아 금방 할 수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아래의 사이트를 통해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후에 검색창에 확인하고자 하는 블로그의 주소를 적으면 됩니다. 좀 전에 확인해보니 아래의 사진처럼 뜹니다.
상태에 보이면 10개의 결과 모두 초록색 전구입니다. 어제까지는 빨간색 전구였습니다. 빨간색 전구가 의미하는 것은 네이버에서 해당하는 포스트들이 검색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어제 등록했었고 좀 전부터 네이버에서 검색이 되는 것으로 보아, 검색이 활성화되는데 대략 하루 정도 걸린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실제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최근에 제가 쓴 글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이 검색됨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구글에서도 검색을 해보니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이 검색이 되긴 합니다.
그런데 아직 의문점이 하나 남아있습니다. 제가 현재까지 티스토리 블로그에 쓴 글들은 약 90개가 넘는데, 네이버 검색창에서 검색이 되는 글들은 최근에 쓴 글 10개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의 rss 주소를 등록했었고, 티스토리 블로그의 설정에서 공개될 RSS가 10개였던 것이 떠올랐습니다. 일단 이 RSS 갯수랑 관련이 있는 것 같아서 아래와 같이 최대값인 50으로 변경했습니다.
그렇지만 네이버에서 제 블로그의 글이 50개만 검색된다고 해도 문제입니다. 아직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정확하게 어떻게 동작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가 일단 RSS를 바탕으로 해서 10개의 글들만 검색을 한 것이고 추후에는 다른 글들도 검색이 될 수도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나 구글 웹 마스터 도구에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등록할 때 사이트맵이라는 것을 처음 보았습니다. 그게 뭔지 몰라 그냥 지나쳤고 간단하게 제출할 수 있는 RSS 주소만 등록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와서 생각해보니 웹마스터 도구에서 제 블로그에 존재하는 글들의 주소 등을 알기 위해서는 사이트맵이라는 것을 등록하는게 필수 같습니다. 그래야 네이버에서든 구글에서든 제 블로그의 모든 글들이 검색이 될테니까요.
아래 티스토리 블로그를 보고 사이트 맵을 만들고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와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맵을 등록했습니다.
사이트 맵 만들기 가이드 : http://skydawn.tistory.com/229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맵 등록하기 가이드 : http://skydawn.tistory.com/230
추측이지만, 어제 웹마스터 도구에서 RSS만 제출하고 사이트맵을 등록하지 않았기에 최근 글 10개만 네이버 블로그에서 검색이 됐던 것 같습니다. 사이트맵에는 사이트맵을 만들 때를 기준으로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들의 주소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고, 앞으로 쓰는 글들은 RSS에 의해 웹마스터 도구에서 수집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모든 글들이 네이버에서 검색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아래에 다시 링크 남깁니다. 적어도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 등록은 필수입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