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PlayerPrefs 에디터에서 쉽게 초기화하기

프로그래밍/유니티2018. 5. 3. 19:16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PlayerPrefs.zip


유니티에서 메모리가 아닌 파일에 특정 값을 저장하기 위해서 PlayerPrefs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메모리가 아닌 파일에 값들이 저장되다보니. 유니티에서 게임을 새로 시작하여도 그 값들이 초기화되지 않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초기화 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드에 잠깐 초기화하는 코드 PlayerPrefs.DeletaAll()를 추가해서 초기화할 수도 있지만 초기화가 필요할 때마다 코드를 추가한 다음에 제거해야해서.. 불편합니다.


그럴 떄 필요한 것이 위의 첨부파일입니다. 



저는 클리커 한방에 개발하기 - 심화 1/2 (하)에서 알게된 코드?입니다.(영상의 31분 즈음에 설명이 간단하게 나옵니다.)

retro0님은 이것이 유니티 포럼에서 제공되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첨부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면 2가지 폴더가 보입니다. 윈도우용 코드와 맥용 코드가 따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저와 같이 윈도우에서 작업하시는 분들은 PlayerPrefs 폴더를 통째로 드래그해서 유니티의 Assets 폴더에 놓습니다.



그러면 위 사진과 같이 PlayerPrefs가 Import됩니다.


그러면 유니티의 상단 메뉴에 PlayerPrefs 메뉴가 추가됩니다!!

여기의 Delete All 항목을 눌러 PlayerPrefs를 간편하게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Open editor를 통해 PlayerPrefs의 개별 키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ave All은.. PlayerPrefs의 값들을 하드에 저장하는 것 같은데..

근데 기본적으로 SetInt등의 함수 실행시 바로 저장되는 것 아닌가요?

정보 찾는 중입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