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미니 2018 i7 모델 포함하여 가격과 정보 알아보기

리뷰와 정보/제품2019. 2. 28. 15:41

안녕하세요. 드리머즈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제가 관심있게 지켜보는 제품인 맥미니 2018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맥미니 2018이 출시했다는 것을 최근에서야 알았습니다. 저는 몇년 전에 iOS 앱 개발을 위해 네이버 중고나라에서 맥미니를 중고로 산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도 몇년 동안이나 새로운 맥 제품이 출시되지 않아 그나마 가장 최근에 출시된 2013년도?인가 2014년도 i5가 달린 맥미니를 중고로 구입했었습니다. 처음으로 맥을 구입하는 것이었던 지라.. 이것저것 고민과 걱정이 많았던 것이 기억납니다.


최근 유니티를 공부중인데 iOS와 안드로이드 앱을 하나의 소스로 관리하고 출시하려면 맥에서 하는 게 편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보통 안드로이드 개발은 윈도우에서 하지만 꼭 윈도우에서 할 필요가 없습니다. 안드로이드보다.. 어플 출시가 까다로운 iOS 앱을 만들기 위해 맥에서 개발하고.. 맥에서 개발하는 김에 안드로이드 앱도 같이 맥에서 출시하면 됩니다. 이런 이유로 맥에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맥미니 2018의 체감 성능이 어떨지는 알 수 없으나 제가 사용하는 맥미니는 SSD 용량도 적고.. 빌드 속도도 좀 느린 것 같아 아쉽습니다.

이번에 출시된 맥미니 2018은 스페이스 그레이 색만 지원합니다.

기존의 색보다 좀 더 어두운 회색이랄까요?



돈은 없지만 제가 가장 궁금한 것은 i7모델이 탑재된 맥미니의 가격입니다. 그러나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i3 CPU와 i5가 달린 맥미니의 가격만 보입니다. i3모델이 106만원, i5모델이 143.5만원으로 비싼 가격임에도.. 애플 제품 치고는 저렴한 느낌이 있습니다.ㅎㅎ


i7 CPU 제품은 기본으로 고를 수 없지만, i3 혹은 i5 제품에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CPU뿐만 아니라 램이나 SSD 등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i5 CPU를 i7으로 업그레이드 하면 약 22만원이 추가됩니다.


다나와에서 인텔 i5와 i7 8세대 CPU의 가격을 비교해보면.. 약 20만원 정도 납니다.


기본 장착된 8기가의 램을 16기가로 바꾸면 역시 22만원이 추가됩니다.


CPU 업그레이드 22만원은 그렇다고 해도 램 업그레이드에 추가되는 비용 22만원은 역시나 애플이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2019년 2월 28일 현재 다나와에서 8기가 램 1개의 최저가는 5만원이 채 되지 않습니다. 이걸 22만원 받고 파는 것이죠.. 애플이 이러니 돈을 많이 법니다. ㅜㅜ


애플에게 램 업그레이드를 맡기지 않고 스스로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A/S에 문제가 생긴다 아니다로 논쟁이 좀 있더라구요. ㅜㅜ 잘 모르시는 분들은 그냥.. 애플에게 맡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맥미니2018의 후면 단자 모습입니다.

USB3 단자는 2개 있습니다. 좀 적은게 아닌가 생각이 들었는데 괜찮은 것 같습니다.

맥 유저라면 보통 매직 키보드를 쓸 것이기 때문에 앱 개발시 사용한 케이블 연결하는데 USB3 단자 하나 사용하고.. 나머지 단자에 마우스를 연결하든지 하면 될 것 같네요. 그리고 아마 썬더볼트3 단자를 이용할 수도 있을 거에요.


과연 CPU가 얼마나 빨라졌을까?에 대한 답변으로 홈페이지(https://www.apple.com/kr/mac-mini/)에 일부 수치를 적어놨습니다. 과거 맥미니는 듀얼 코어 cpu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 맥미니에 비해 Xcode의 경우 2.2배 빠른 빌드 속도를 자랑한다고 하네요.


외국의 벤치마크 사이트(https://browser.geekbench.com/macs/435)에서 벤치마크 결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싱글코어만 사용했을 때 결과와 멀티코어를 사용했을 때 결과가 있습니다. 싱글코어 테스트 결과만 일부 보겠습니다.

제가 현재 사용하는 맥미니는 Late 2014모델로 i5-4308U를 탑재한 모델입니다. 싱글코어 테스트 점수가 3585점이네요.

2018맥미니의 경우 i5모델이 5155점, i7모델이 5655점입니다.


컴퓨터 업계에선 1년만 지나도 발전이 많이 하잖아요? 4년 정도 차이가 나는 CPU이다보니.. 점수도 차이가 많이 납니다.


다음은 멀티코어 테스트 결과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Old 맥미니는 밑에서 두번째에 있습니다. 6816점이네요.

이에 비해 2018 맥미니는 i5모델이 20293점, i7모델이 24259점입니다.

엄청난 점수 차이가 납니다. 단순 코어만 비교해도 3배정도 차이가 나는데 코어당 속도까지 느리니.. 이런 압도적인 차이가 나네요.


*그런데.. 한 번 구입하고 나면 SSD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SSD 소자가.. 메인보드에 납땜이 된 상태로 출고되기 때문입니다. ㅠㅠ

이런거 보면 애플은 진짜 너무한 것 같아요.. 어쩔 수 없이 처음부터 성능 좋은 것을 사야하고..

스스로 SSD를 업글할 수 없습니다..



맥미니 2018 i5 모델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위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언젠가..저도 맥미니를 구입하길 기도하며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