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fastboot 홈 화면 설정 변경, 홈 화면 광고 넣기

블로그/스킨2018. 1. 29. 10:37

안녕하세요. 개발자 드리머즈입니다.



요즘은 모바일을 통한 블로그 방문이 PC보다 많기에 모바일 화면에서도 블로그 내용이 잘 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현재 Readiz님이 만드신 fastboot 이라는 반응형 스킨을 쓰고 있습니다. 잘 사용하고 있지만 저는 fastboot의 기본 Home 화면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거기다 구글 애드센스 승인이 나고나서 본문 상하단에 광고를 넣으니 fastboot의 기본 홈 화면은 더욱 이상해 보였습니다.



위의 사진은 제 블로그의 Home 화면입니다. 사진의 빨간색 부분을 보시면 구글 애드센스 광고 출력 코드가 함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본 홈 화면의 아래 쪽을 살펴보면 아래 사진처럼 최근 글들이 아주 작은 섬 네일로 나오는 부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이 영역은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글의 제목 없이 작은 사진만으로는 블로그 방문자가 글의 내용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1. FastBoot 스킨에서 기본적으로 켜져있는 FastBoot Index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하고,
  2.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서 티에디션을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3. 티에디션 설정을 변경하면 됩니다.


아래에 자세한 과정이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관리자] -> [꾸미기] -> [HTML/CSS편집] 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창이 뜹니다.

  1. 여기서 Ctrl+f키를 누르면 검색이 가능합니다. f_enable을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2. var f_enableTedition = false;로 되어있습니다. false(기본값)으로 되어있으면 FastBoot Index를 사용하는 것이며 true로 되어있으면 T-editio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T-edition을 사용해야 하므로 false를 true로 수정합니다.
  3.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여기까지 완료한 다음에 새 창에서 블로그의 홈 화면으로 가보면 홈 화면이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전에 보이던 기본 홈 화면이 아니라 그냥 최근 포스트부터 요약없이 원본 그대로 포스트가 나열되어 보여집니다. 하지만 전체 글이 주루룩 나열되어 보여지므로 방문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형태가 아닙니다. 조금 더 수정이 필요합니다.






[관리자] -> [꾸미기] -> [설정] 을 클릭합니다.



  1. 티에디션을 사용합니다로 수정합니다.
  2. 변경사항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3. 티에디션 설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의 화면이 뜹니다. 



바로 여기서 티에디션을 사용하여 홈화면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설정창을 이용해서 원하는 대로 홈 화면을 꾸미시면 됩니다. (왼쪽 상단의 추천세트를 통해 더욱 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홈 화면이 변경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우측 상단의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나중에 제대로 된 티에디션 설정하게 된다면 보관함에 저장하면 됩니다. 지금은 적용버튼을 클릭합니다.



홈 화면이 제대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티에디션 설정에서 원하는 형태로 홈화면을 꾸미면 홈화면이 원하는 대로 변경됩니다.

홈화면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추가하기 위해선 아래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나타내고 싶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원하는 영역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버튼을 누른 곳에 빈 공간이 생깁니다. 

  1. 여기서 왼쪽의 빨간색 테두리에 있는 아이템을 아무꺼나 하나 선택합니다. 
  2. 그래야 디자인 버튼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바뀐 화면에서 HTML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지금 수정하고 있는 영역의 HTML코드가 나옵니다. 


  1. 여기에 있던 기존의 코드를 모두 삭제한 다음에 광고하고자 하는 구글 애드센스 코드를 넣습니다.
  2.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그 다음에 우측 상단에 있는 적용하기 버튼을 눌러 티에디션 설정이 적용되게 하면 됩니다.



위 사진은 최종 결과입니다. 빨간 색 테투리 영역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잘 추가됐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홈화면 원하는 영역에 광고를 추가하면 됩니다.






작성자

Posted by 드리머즈

관련 글

댓글 영역